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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사무실임대 모르면 폭망 하는 10가지 팁

오피스매거진 2023. 10. 25. 21:32

강남사무실임대 모르면 폭망 하는 10가지 팁

강남사무실임대

강남지역에서 사무실 임대는 기업들에게 매우 중요한 결정입니다. 이 도심지에서 사무실을 선택할 때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입주 일정, 임대료, 주차 시설, 공간 크기 등 여러 요소가 고려되어야 하며, 이러한 결정들은 기업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강남의 사무실 임대 시장은 복잡하고 다양한 선택지로 가득차 있습니다. 이에 따라 어떤 공간이 기업의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인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1. 강남사무실임대 입주 날짜 기준 1달 전부터 구한다.

가끔 사무실을 급하게 구하시거나 6개월 뒤, 심하게는 1년 뒤에 입주 예정이라고 하는 고객님들도 있습니다. 너무 급하게 구하게 되면 공실 위주로 볼 수밖에 없다 보니 좋은 매물을 안내받기 어렵습니다.(사무실이 공실이 되었다는 의미는..) 또한 6개월 뒤 입주라고 하면 중개인에게 바로 버림받게 됩니다. 차라리 현장답사보다는 시세 파악용으로 자료를 보내달라고 하시면 중개인도 부담 없이 자료를 제공해 드릴 거라고 생각합니다.

 

 

2. 월세와 관리비를 합하여 임대료로 계산한다.

이 글을 읽는 분들께서는 월세와 관리비를 합하여 임대료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상당수의 고객님들께서 관리비는 어떤 항목이 들어가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궁금해하시는 게 잘못되었다는 게 아닙니다. 당연히 짚고 넘어갈 수 있지만 간혹 관리비가 과하게 비싸다는 이유로 계약을 안 하시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안타까워서 말씀을 드립니다. 관리비가 과하게 비싸게 느껴지더라도 건물의 관리상태가 양호하고 월세와 관리비를 포함하여 임차료가 시세에 부합하다면 계약을 진행하셔도 괜찮습니다.

 

 

3. 임대료는 건물 컨디션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발생한다.

강남사무실임대 매물 투어를 다니다보면 비슷한 사이즈임에도 가격차이가 천차만별입니다. 고객분들께서 상당히 혼란스러우실 수 있습니다. 최저가 검색 또는 가성비에 익숙한 고객님들은 특히 더 하실 텐데요^^ 임대료는 보통 건물의 컨디션(연식)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시면 편합니다. 그 이유는 땅값과 건축비가 계속 오르고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에 지어진 건물일수록 건물주는 높은 임대료를 받아야 투자 수익률을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무슨 '상' 받았다고 자랑하는 건물들일수록 더 비싸집니다.

 

 

4. 주차 많이 할 수 있는 건물을 찾을려면 대형빌딩 및 사옥형을 찾는다.

주차 문제는 강남만의 문제가 아니죠? 도심이 형성되는 모든 지역은 주차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히려 강남은 우수한 편에 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무실의 적정 주차는 1대입니다. 그 이유는 건축주들이 건물 허가에 필요한 최소한의 주차 공간만 확보하여 건축하기 때문입니다. 태생적으로 물리적 공간의 제약이 발생하는 거죠. 만약 3대 이상의 주차가 필요하시다면 1대~2대는 건물에 나머지 차량은 주변 유료주차장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대형빌딩이나 통임대 사옥을 구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5. 한명당 2평~3평 정도가 쾌적한 업무 환경을 구성하기 좋다.

강남사무실을 처음 임대하는 고객님들은 사이즈에 대한 기준이 없어, 본인이 몇 평이 필요한지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룸 없이 업무공간만 있다는 조건하에 한 사람당 2평을 계산하시면 크게 좁지 않게 사용할 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명이 들어갈 사무실이 필요하다면, 업무홀에 20평, 룸 2개(회의실, 대표실)에 10평 정도 책정하셔서 30평 정도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6. 계약금과 보증금은 등기상 명의인의 계좌로 넣는다.

중개인을 통하여 계약을 진행하게 되면 이런 사기를 당하는 확률이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되겠지만, 직거래 사이트를 통해 계약을 진행하다보면 의외로 계좌를 주의해서 체크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월세의 경우 보증금 정도라 크게 인생을 좌우지하지 않겠지만 전세의 경우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계약금과 보증금은 절대 등기상 명의인 계좌로 넣어야 합니다.

 

 

7. 인테리어 보다는 건물의 관리 상태를 더 주의 깊게 확인한다.

대부분의 고객님들은 인터넷 광고를 보고 문의를 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네이버부동산, 블로그, 홈페이지 등등 플랫폼에서는 소개하는 매물들은 대부분 사무실임대 현장의 인테리어 사진이 중심이 되어있습니다. 그 어느 중개인도 누수가 되어 있는 천정이나 깨진 타일바닥, 때가 한가득인 복도 사진을 소개하지는 않습니다. 인테리어가 아무리 좋아도 건물의 관리상태가 불량하다면 기업의 이미지에 상당히 타격을 입히기 때문에 되도록 건물 관시 상태를 우선순위에 두시기 바랍니다. 

 

 

8. 허가 업종의 경우 반드시 중개인에게 사전 고지한다.

어떤 업종들은 여러 관공서의 허가가 필요한 업종들이 있습니다. 경험 많은 중개인들은 상당중 대부분 허가 업종인지 확인을 하겠지만, 아직 경험이 부족한 중개인은 허가 업종인이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양한 업종의 허가 사항을 모두 알 수 없기 때문에 고객님의 사업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고객님께서 중개인에게 꼭 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약 진행 시 사업자 허가가 나지 않으면 계약을 무효로 하는 특약을 넣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9. 중개인이 말하는 사이즈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지한다.

광고에는 50평이라고 했는데 막상 가보니 터무니없이 작았던 경험 있으시죠? 사실 저희 중개인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렇게 사이즈에 차이가 나는 이유 중 하나는 건물 측에서 알려준 평수를 그대로 받아 적기 때문입니다. 건물주라 해도 본인 건물의 임대평수만 알지 실평수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다 보니 사이즈를 심하게 오버해서 말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화장실이 내부에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화장실이 내부에 위치하게 되면 화장실을 포함해서 사이즈를 말하다 보니 현실적으로 사용가능한 면적이 작은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고객님들께서는 의미 없는 숫자보다는 머릿속으로 레이아웃을 짜보시는 게 더 정확할 것입니다. 

 

 

10. 신뢰 할만한 부동산 중개인과 꾸준히 거래를 한다.

마지막으로 신뢰할 만한 중개인이 있다면 되도록 그 중개인과 거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친한 중개인이 있다면, 궁금한 점이 있을 때 언제든 연락을 하셔서 의문을 해결할 수 도 있을 뿐 아니라, 강남사무실임대의 경우 대부분 공동중개가 가능하다 보니 관심 있는 광고의 링크만 보내셔도 얼마든지 중개가 가능합니다. 특히, 친한 중개인은 본인을 믿는 고객님을 실망시켜드리지 않기 위해서 어설픈 매물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되도록 좋은 매물, 최소한 현재 나와있는 매물 중 가장 좋은 사무실로 소개해드리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 강남사무실임대 잘 구하는 법?

    사무실 이전에는 입주시기, 예산, 사이즈, 선호지역, 주차, 인테리어, 주변환경등등 많은 고려사항이 있습니다만, 사무실을 쉽게 찾지 못하시는 분들은 모든 조건을 갖춘 100점짜리 사무실을 찾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제가 제안하는 방법은 우선순위 2~3가지를 기준으로 다른 조건이 약간 부족하더라도 70~80점 짜리 사무실을 골라보세요. 그리고 정직하고 숙련된 중개인의 추천을 고려해 선택하신다면 첫번째는 아닐지라도 두번째로 좋은 사무실을 구하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 인테리어 원상복구 기준 알려주세요

    인테리어 원상복구는 현재 세입자가 있는지와 없는지로 크게 나뉘어 집니다. 현재 임차인이 사용중인 인테리어를 인수받게 되면 관례적으로 원상복구의 의무 또한 인수 받게 되어, 임차 기간이 끝나고 난 후 다음 임차인이 인테리어를 인수 받지 않게 되면 현 임차인은 인테리어를 원상복구 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실 상태에서 입주를 하게 된다면 일반적으로 현재 인테리어 된 상태가 원상복구의 기준이 됩니다.